본문 바로가기
UI & UX

(번역)애자일이나 워터폴은 잠시 잊어라, Silo Busting 타임이다!

by 시몽 2019. 9. 6.

원문 : https://medium.com/@michelleparsons225/forget-about-agile-vs-waterfall-its-about-silo-busting-4e44d42e65d3

 

Forget About Agile vs. Waterfall, It’s About Silo Busting

Agile is not the answer to all of your company’s problems. Silo busting is. Trust me, I know. I’ve been a ScrumMaster and Agile Coach for…

medium.com

애자일로 회사의 모든 문제를 해결책은 아니다. 바로 Silo busting(이하 사내정치 깨부수기)이 정답이다. 필자는 8년동안 스크럼 마스터와 애자일 코치로 활동했으며, 내가 속했던 모든 회사는 스스로가 애자일을 몸소 실천한다고 말했다. 일부는 정말 애자일을 실천하였는데 개발팀은 백로그에서 일을 당겨서 했으며, 데일리 스탠드업과 업무를 계획적으로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과 비지니스를 위해 노력하였다.

 

물론 이런 노력들은 대단한 가치가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회사의 전체가 애자일을 수행한다고는 볼수 없다. 또한 회사가 비지니스 가치를 고객들에게 전달하는데 있어서 의미있는 수단이 아니다. 이 이야기는 애자일이냐 워터폴이냐의 이야기가 아니며, 팀이나 부서간의 소통과 상호작용의 이야기다. 사내정치 깨부수기는 성공적인 제품을 위한 시작점이다.

 

사내정치 부시자GO

잠시만 애자일이나 워터폴에 대해서는 잊어버리자. 조직구조에 대해서도 잠시 잊어버리자. 프레임워크도 회사의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책이 아니며, 프레임워크로 인해 부서간에 분열이 생기거나 벽이 생길수도 있다. 다시 생산성 저하의 주범인 사내정치의 이야기로 돌아가서, 이 문제를 효과적으로 막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한군데에 우선순위가 정리된 백로그

내가 여러 회사를 보면서 가장 크게 느낀 문제점은 한군데에 우선순위가 정리된 백로그가 없었다는 것이다.

 

이게 왜 중요할까? 만약 당신이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는다면, 목소리가 가장 큰 사람이나 부서에서 멋대로 우선순위를 정할 것이다. 심지어 회사 차원에서는 급하고 중요한 이슈가 아님에도 말이다. 우선순위가 뒤죽박죽되면 부서끼리 치고박게되며, 프로젝트의 책임자는 프로젝트의 지지부진으로 극대노하게 된다. 결국 고객들의 신뢰를 잃게 되는것이다. 팀은 프로젝트를 빨리 쳐내기 위해 뿔뿔이 흩어져 자신에게 할당된 업무만 처리하게 된다. 헬게이트가 열리는 순간이다.

 

당신의 팀, 부서, 제품, 리더의 역량이 어떻게 짜여져있든 상관없다. (항상 그랬듯이)언젠간 바뀌게 된다. 당신의 회사에는 한군데로 통합된 백로그가 필요하며, 모든 부서에 알리고 의사소통이 되어야한다. JIRA를 사용하든 벽에 카드로 정리를하든 한군데에서 구축하고 관리를 해야한다. 이것만이 회사의 유일한 진실의 원천이다. 절대 백로그로 사내정치를 하지마라!

 

 

역자 주)원래 본문이 더 있지만 중요한 내용이 아니라 번역하지않습니다. 본문의 Silo는 엄밀히 사내정치를 뜻하지는 않고 원래는 팀 이기주의라는 의미지만 업무의 공유나 의사소통의 부재를 똑같이 발생시키기때문에 자극적으로 의역을 했습니다.